죠죠의 기묘한 모험 올스타 배틀.

이 게임의 PV 영상이 처음 공개된게 작년 동경 게임쇼였습니다.
그리고 그걸 처음 본 순간부터 '우와! 이건 꼭 사야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PV가 차차 공개되면서 일종의 확신같은 것도 생겼습니다. 여러번 돌려봤습니다.
그리고 발매전에 예약주문도 넣었습니다.
그래서 발매 후 게임이 도착하는 동안 반응을 바라보는 건 괴로운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30프레임짜리 대전격투게임에 적응하는 것도 괴로운 일이었습니다.


제작진이 그렇게나 강조했던 부분을 돌아봅니다.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그대로 나와서 만화에서 보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굉장히 깨알같은 재현도를 자랑하는 PV가 그걸 제대로 증명했지요.
"그렇게 바라던 궁극의 죠죠게임이 여기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다들 이런 분위기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분위기가 아닙니다.

일단 이 게임의 장르는 대전격투게임입니다.
2D 격투 기반에 횡이동 같은게 들어있는 KOF 맥시멈 임팩트 비슷한 느낌이죠.
그리고 제작사인 CC2는 그런 게임을 만든적이 없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습니다.
뭔가 템포가 묘해요. 커맨드 넣는 기술은 다른 게임에 비해 데미지가 매우 적습니다.
상대적으로 초필살기인 하트히트어택(HHA)과 그레이트히트어택(GHA)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거 때려넣는건 쉬운 편입니다. 격투게임 못하는 죠죠팬을 위한 이지비트 시스템!
약공격만 연타하면 자동적으로 HHA까지 연결되니까요. 데미지도 괜찮게 나오고.
문제는 HHA가 버프기나 반격기일 경우입니다. 안들어가지롱.

격투게임 숙련자를 위한 시스템도 있습니다.
길티기어 로망캔슬처럼 공격 중간에 캔슬하는 풋층캔슬 말이죠.
그런데 이 게임의 콤보는 '어떻게든 초필을 맞추자'가 중요합니다.
캔슬하면 모아놓은 게이지가 날아가고, 그러면 쓸만한 데미지를 만들기 힘듭니다.
기 2칸 모으면 되겠죠.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그걸로 이지비트 두 번 씁니다.
뭔가 노력한 보람이 많이 없어지는 기분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기를 소모하는 버프기 가진 캐릭터들도 고생입니다. 데미지 약해!


그리고 발매 시작부터 문제가 된 게 있었죠.
일부 기술은 풋층캔슬하면 상대가 수직으로 뜹니다.
거기에 약공격을 맞추면 상대가 살짝 뜹니다. 거기에 약공격을 맞추면 상대가 살짝 뜹니다.
무한 성립. 보정받아서 데미지가 쥐꼬리만하면 뭐합니까 타임오버까지 하면 그만이지.
CC2가 이런 방식 격투게임 기본에 굉장히 소홀했다는 증거가 되어 까였습니다.
지금은 공중에서 4타 이상 맞으면 강제로 떨어지게 패치되어서 이런 일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그건 기존에 넣던 콤보도 같이 사라지게 되었다는 걸 뜻합니다. 이지비트 만세!


그래도 어찌되었건 이건 캐릭터 게임입니다. 격투가 소홀하면 뭐 어떻습니까. (문제발언)
게임의 기술이나 연출을 원작보고 열심히 연구했다는 사실은 PV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제작진이 "우리는 죠죠를 사랑합니당"하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모델링이 외주라거나 PV가 외주라는 사소한 사실은 일단 넘어가겠습니다.)
자 그럼 스토리 모드를 까겠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CC2하면 일단 "스토리 모드가 멋져용" 하는 기분이 듭니다.
나루티밋 스톰을 보세요. 컷신이나 전투 중 이벤트 같은거 보면 멋지잖아요?
그런데 이 게임엔 그런게 없습니다.
원작의 전개를 따라 이야기가 흐르는데, 그런게 없습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죠. 1부 팬텀 블러드!
프롤로그, 각 대전 전 상황, 에필로그는 짧막한 글로 표현됩니다.
글이요. 영상 없습니다. 심지어 음성은 프롤로그 & 에필로그 뿐입니다.
프롤로그에서 디오와의 1차전을 끝낸 죠나단은 체페리를 만납니다.
싸움 시작.
체페리의 앉은채로 뛰기를 보고 신기해하는 그 시점에서 파문으로 체페리와 싸웁니다.
뭐 일단 사소한건 넘깁니다. 대전 시작 대사는 오리지널이니까요.
그러면 대전 중 스토리 모드와 차별화되는 부분 있을까요? 시크릿 미션이 있지요!
원작 재현한답시고 특정 기술 맞추면 땡인 그거요!
그 외에는 공격력 방어력 체력에 약간의 페널티를 주거나 하면서 원작재현했다고 우깁니다.
딱히 변하는 건 없지만 갤러리를 채우기 위해 힘냅시다.

하여간 여차저차 해서 디오를 이깁니다.
(1부 등장인물은 셋이니 죠나단이랑 체페리랑 서로 2번 싸운 후 디오랑 2번 싸웁니다.)
그럼 1부 마지막 장면을 나레이션과 죠나단과 디오가 라디오 드라마로 읊어줍니다.
이겼다! 1부 끝!

이런 식이니 뭔가 굉장히 허무합니다. 본편에서 보여주는 재현을 스토리모드에서 안해줘요.
게다가 적 캐릭터가 1명뿐인 파트는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스테이지 적은건 둘째치고)
5부에서 나란챠랑 미스타가 보스랑 제대로 붙은적이 없죠? 걔네 스토리모드에 안나와요.
6부에서 에르메스 형님이 보스랑 붙은 적이 없죠? 그래서 죠린 VS 푸치만 3번이에요.
8부 죠스케는 혼자 나왔죠? 그래서 각 부 주인공이랑 괜히 붙어요.
...그렇게 괜히 붙는 방식으로 올스타전에 어울리는 스토리를 짤 수 있지 않았을까요?



그렇게 여차저차 끝내고 나오는 스탭롤은 '각 부 마지막 전투'를 재현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스포일러에 주의합시다.)
그래! 니네 컷신 만들 수 있었잖아 이놈들아!!!


에필로그에서 들려주는 캐릭터들의 열연과 맞물려서 굉장히 아쉬워집니다.
(스포일러에 주의합시다.) ...애니에 영향을 줄까봐 이런건 아니겠죠...

그래도 이 게임에는 이것저것 얻어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어머나 세상에 트로피 목록중에 "갤러리모드 요소 500개 해제하기"가 있어요!
그럼 이제 그걸 까겠습니다.

3D모델, 2D아트워크, BGM의 대부분은 왕첸이 운영하는(...) 샵에서 사면 해금됩니다.
그리고 보이스도 각각 판매하고 있습니다. 네. 각각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 캐릭터 보이스가 20여개 되는데 그걸 따로따로 팔고 자빠졌습니다.
일괄구입? 그런 기능이 있었다면 팔고 자빠졌다는 소리 안합니다.
1개 50포인트짜리 (싸구려)를 하나하나 정성스레 사면 왕첸은 기분나쁘게 웃어대고...
캐릭터 30명 넘죠? 보이스 600개 넘는다는 이야기에요. 왕첸이랑 정들게 됩니다.

그거 말고 모을 수 있는건 도발이나 승리포즈, 의상을 커스터마이즈 하는 요소입니다.
캠페인 모드에서 모을 수가 있죠. 마지막으로 그거나 깝시다.
처음에 스테미너가 있고, 그거 소비해서 탐색하면 적이 나오고, 걜 이기면 얻습니다.
그리고 의상같은 귀한 건 보스를 쓰러뜨려야 되는데, 여러번 이겨야 쓰러집니다.
...이거 확밀아잖아... 저기요 이거 플삼이 게임인데요?
왜 이렇게 힘들게 얻어야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보스는 참 더럽게도 안나와요.
처음에는 스태미너 한칸 회복하는데 20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열받았을 겁니다.
지금은 5분이니 다행이죠. 그래도 귀찮은건 마찬가지지만.


반다이 남코는 이 게임에 자신이 있었는지 50만장을 냈습니다.
패미통은 40점 만점을 줬고, 판매량은 38만장인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은 게임은 가격이 폭락하여 플삼이 사면 공짜로 주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게임을 10만원 가까이 주고 샀습니다.
여러모로 거지같은 게임이지만, 제가 산 거지같은 게임인 겁니다.

일단 급하게 낸 패치는 욕을 신나게 먹었고, 10월에 다시 패치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후 캠페인 모드를 진행하면서 추가 캐릭터도 DLC로 내겠죠.
저요? 그거 살겁니다. 적어도 PV보면서 기대했던 부분은 그럭저럭 채워줬거든요.
못 만든 게임이기는 한데, 그냥 휙하고 버리기에는 너무나 아쉬운 게임입니다.
플래티넘 트로피를 따게 해줬다는 말입니다 여러분
게임은 신나게 팔았지만 욕도 신나게 먹은 CC2...
죠죠 30주년에 과연 어떻게 나올지 기다려봐야겠습니다.


PS : 게임에 나온 성우들 그대로 애니메이션화가 되겠죠?
지금은 그게 가장 기대됩니다.
PS2 : 그래픽이 외주 이야기때문에 지금 CC2를 칭찬할 점은 BGM. 제 취향입니다.
PS3 : 온라인대전은 아직 못해봐서 안적었습니다. 별로 안좋다네요.
PS4 : 일본에서는 내년에 발매예정이라니까 우리나라도 그때쯤이겠죠?
by 소시민A군 | 2013/09/15 23:36 | 좋아하는 것들 | 트랙백(1) | 덧글(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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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人生無쌍 at 2015/12/27 23:14

제목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아이즈 오브 헤븐.
죠죠의 기묘한 모험 올스타 배틀의 쇼크 이후, 루리웹에는 '죠보딸'이라는 유행어가 생겼습니다. 격투게임으로서 함량미달인 이 게임이 패미통 만점을 받아버리는 바람에 어떤 게임도 이 게임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패미통 점수가 올라올 때마다 영원히 언급당하며 고통받게 된 거죠. 죠보딸만 알아두면 루리웹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딱히 그럴 필요 없지만요) 그러던 어느 날, 이 게임의 후속편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우와 또 망겜이......more

Commented by DAIN at 2013/09/15 23:54
아쉬운 건 사실입니다만, 뭐 이건 그냥 넘어갈 수 밖에 없죠. 개인적으론 이 게임 엔진을 써서 반다이 판권작으로 다른 뭔가가 나올까 무섭습니다. 프리큐어라던가~ 세인트 세이야라던가~ 이것저것 떠오르는…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6 00:01
그러면 기존 작품보다는 괜찮은게 나오겠군요. (...)
Commented by 엘레시엘 at 2013/09/16 00:49
캐릭터 재현은 정말 잘해놨던데...이거 가지고 제대로 격투 게임으로 스토리모드도 낑궈서 2 만들어달라고 하면 욕심이려나요 ㅠ_ㅠ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6 07:03
이 게임이 죠죠 25주년의 딱지를 달고 나왔으니 30주년에 다시 재도전하면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때 제가 게임을 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Commented by 行雲流水 at 2013/09/16 05:42
진짜 문제는 이게 패미통 크로스리뷰 40점 만점을 받은 물건이라는 거(...). 제작진이 리뷰어들한테 비싼 밥이라도 산 건가...

캐릭터 게임 치고는 그래픽이 의외로 본격적이라서 제법 기대를 했는데 현실은 시궁창이라...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6 07:04
아무리 그래도 40점은 너무 심한게 아닌가 싶었는데 그냥 게임이 심했습니다.
어설픈 부분은 감추고 뛰어난 부분만 내밀어서 홍보한 결과가 이건가 싶군요.
Commented by 삼별초 at 2013/09/16 07:47
솔직히 DC로 나온거 보다 못한데 40점은 의아했습니다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6 08:09
패미통 편집부 죠죠러 의혹.
Commented by SAngel at 2013/09/16 19:38
죠죠러들에겐 안좋은 의미로 기억에 남는 작품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젠 덤핑이나 끼워팔기도 아니라, 플스 사면 공짜로 주는 수준까지 전락해버렸으니...
발매 전의 설레발이 너무 심했던 것도 왠지 한 몫하는 것 같네요.
이쯤이면 패치가 아니라 갈아엎고 새로 만드는게 정답이 아닐까도 싶습니다.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6 21:00
근본적인 부분에서 실수를 한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분명 그 부분에 대해선 생각도 못했을텐데...
Commented by 말휘오 at 2013/09/16 23:15
플스를 사면 공짜로 준다는 지경까지 왔으니...그저'죠죠'라는 네임밸류만으로는 안되는군요.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6 23:27
그 네임밸류 덕분에 초반에 왕창 팔아치웠습니다.
다시 팔 수 있을지는 모르겠군요.
Commented by 게으른 돌고래 at 2013/09/17 11:35
온라인도 까일거리 투성입니다
대전시 렉이 아주 움직이기 힘들만큼 걸려서 제대로 게임을할수가 없을지경이에요
근데 대전 상대에 따라 자꾸 바뀌는듯
렉이 거의 안걸리는 사람도 있고 제대로 움직일수조차 없는사람도 있고
그래서 렉걸리는사람한테는 푸치가 무적의 캐릭터;;
무조건 필살기한번 우겨넣으면 상대가 디스크 뺏을수도 없고 가까이오면 잡기
이렇게 다모으면 바로 메이드 인 헤븐
위치가 온다! 캇! 뚜둥!
그다음엔 뭐....
명령만 죽을때까지 넣고 가끔씩 도발간간히 넣어주면 끝...
덕분에 푸치로 온라인 대전에서 꿀빱니다 ㅇㅅㅇ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09/17 11:44
민폐신부 다운 원작재현이군요. (...)
Commented by Rudiyayo at 2013/10/30 13:44
웃돈 주고 한정판을 샀었는데 지금까지 밀봉인 상태로 있네요. 눈물 납니다.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3/10/30 14:26
기뻐하시던 모습이 엊그제 같은데... ;3;
Commented by Akjs at 2015/11/05 21:54
카쿄인 성우 애니랑 다르다네요~
Commented by 소시민A군 at 2015/11/06 00:31
네. ASB 3부 캐릭터는 죠타로랑 DIO빼고 애니에서 전부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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